타입별로 보는 공부 잘하는 방법
2008년 5월을 기해 http://sedrinne.tistory.com/로 이전했습니다 :)
티스토리에서 다시 만나요 ^-^

모처럼 주말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주말을 앞둔 금요일이다 :) 그래도 내일은 자리를 맡으러 새벽 6시에 일어난다거나, 하루 7교시 수업을 듣는다거나, 한시간에 ppt 100장을 미친듯이 필기를 해야한다거나 이런일이 없으니 안심이다. 괜히 3시간째 놀고 있는데, 차라리 글이나 적으며 즐거운 마음을 달래보려는 생각으로 이 글을 시작한다.

작년 한 해동안 내가 제일 많이 고민했던 것이 바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었다.
내가 고3때도 제일 이상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다.
왜 세상에는 공부 잘하는 사람이 있고 못하는 사람이 있을까?

일단 나는 공부하는 방법을 크게 둘로 나누어보고 싶다. 어쩌면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런 spectrum을 느껴보았을 것이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투자한다는 것은, 쉬는 시간에도 공부하고, 밥먹으면서도 공부하고,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한다는 것이다. 반대로 놀만큼 놀고 대신 최대로 집중하는 사람은, 실컷 놀다가 막판에 시간이 촉박해졌을 때 최대로 집중하여 천천히 하는 공부량의 몇 배를 같은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으로 해치우는 방식을 뜻한다.

어떤 사람이 양 극단의 정점에 자신의 공부방법이 위치해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 공부 방법이 spectrum의 형태를 취하리라 생각한다. 자신의 24시간을 최대한 투자하는 사람도, 사람인 이상 어느정도의 휴식시간은 있을 것이다. 반대로 놀만큼 노는 사람도 생각이 좀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해야한다고 여길 때에는 자신의 여가에 대한 욕망을 이기고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시점이 있을 것이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의 100%를 최대로 집중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긴 이야기는 접기>>

내가 중고등학생 때는 파란색에 치우치는 인간형이었다. 쉬는 시간에 공부하는 친구는 유별나다고 여기곤 했고, 그렇다고 집에 가서 열심히 하는 소위 '얍삽한 범생이'도 못되었지만, 시험 직전에 시간이 촉박해지면 마음이 급해져서 평소의 몇배속으로 시험 범위를 미친듯이 외우곤 하는 학생이었다.
한편, 당시에 나의 친한 친구 중 한 명은 정말 말 그대로 하루종일 공부하는 스타일이었는데, 쉬는 시간에 애들이 뛰다니며 놀거나 공기놀이(...)를 하는 중에도 꼭 책상에 붙어 열심히 공부에 전념하곤 하는 몇 명의 멤버 중 한명이었다.

하지만 성적은 항상 비슷했다. 공부하는 시간이 하늘과 땅 차이인데 어째서 성적이 비슷할까? 그래서 나는 내가 평소에 놀기 때문에 공부할 때는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게다가 고3때는 모든 고3들이 공부했기 때문에 기존의 집중도를 유지하며 하루종일 공부를 해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기에, 내 이론이 옳다고만 느꼈다.

그러다 대학에 왔다. 예과 2년을 놀고나니 다량의 공부를 어떻게 하던 것인지 생각이 나질 않았다.

본과에 오면서, 일단 절대량이 너무 많아서 절대로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외우는 상태(즉 공부의 saturation)에 도달할 수 없는데다가, 맨날 전교 1등만 하던 아이들이 오랫만에 공부 좀 하겠다고 눈에 불을 켜고 덤벼드는 덕분에 다들 정말 밤잠을 줄여가며 공부하는 상황이었다. 밥도 안먹고 공부하곤 했다. 나도 당연히 남들과 함께 하루종일 공부했다. 그러나 대체 어느정도의 완벽성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했던 것 같다. 덕분에 나는 천천히 하루종일 공부하는 스타일로 변해있었다.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치른 첫 시험의 결과는 무려 ?? 등! 하지만 난 더이상 짧은 시간 집중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기억해내지 못했고, 일단 양 자체가 너무 많아서 짧은 시간에만 공부해서는 그 양을 채울 수가 없었다. 이렇게 일단 첫 시험을 망치고 나니 그 다음 시험도 작은 폭의 상승이 있었을 뿐 그 큰 범위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 학기가 지날 때 까지.


내가 제시한 스펙트럼의 양 극단을 오가면서 나를 계속해서 되돌아보고 공부 방법을 반성해봄으로써, 본과에 진입한지 3번째 학기를 지나서야 지금에서야 나는 공부를 잘하는 것이 모두 자기 마음과 뇌에 입력된 "기준"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이제 나는 감히 이야기 한다. 공부를 잘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고. (조금 공부해서 성적받는 교양 수준의 시험은 논외로 치자. 적어도 전공 공부나 고등학생 이상의 공부량에서의 이야기다.)

1. 내가 만약 천천히 하루종일 공부하는 타입이라면?
  이런 타입의 경우 제일 중요한 것은 "공부 기준"의 변화이다. 이런 타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고 있으나 이미 뇌에 입력된 "공부하는 속도와 양의 기준"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행동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고정된 성적"을 얻고 있는 것이 제일 큰 장애물이다.
  지금의 공부 기준을 타파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몸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닌 머리 속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라서 가장 변화하기 어려운 상태라 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공부량을 기준으로 잡았다. 가령, 나는 2~4주에 한번씩 시험을 치므로, 시험 전에 이 내용을 몇번이나 보고 들어가는가를 기준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2주 전 시험에서는 범위를 1번 보고 시험쳤다면, 그 다음번에는 2번보고 들어갔고, 그 다음번에는 2번보고 족보도 두어번 외운 뒤 들어가는 방식이다. 시험이 특별히 없는 사람이라면 그 날의 공부량을 기준으로 하면 되겠다. 만약 내가 이번주에 내용을 1000page 공부했다면, 다음주에는 1500page를 보든지, 1000page를 두번 보기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렇게 점진적으로 자신을 되돌아보고 목표량을 늘림으로써, 같은 시간에 좀 더 집중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이런 변화를 제일 처음 느낀 것은 고등학교 때였는데, 언어영역 80문제를 2시간 내내 풀던 내가 1년동안 매일 언어영역 1회를 집중해서 풀도록 연습한 결과, 나중에는 50분만에 다 풀고 채점과 해설까지 1시간 내에 끝낼 수 있었던 것이다. 사실 내가 수능을 치던 해에 언어영역이 매우 길어서 다들 언어를 두어페이지 못풀었던 반면 나는 이 연습 덕분에 시간이 딱 10분 남아서 상대적으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었다. 이런 변화는 정말 몸으로 체험되는데, 내가 2시간만에 언어영역을 풀 때에는 한창 풀다가 몇번이지? 하는 생각이 들때쯤이면 2-30번 대였던 반면, 50분만에 다 풀게된 시절에는 몇번이지? 라고 생각하면 이미 5-60번을 풀고 있었다. 이렇게 집중해서 문제를 풀면 당연히 점수도 올라가는 것이 물론이다.
  특히 어릴적부터 항상 천천히 하루종일 공부한 사람이라면 '집중하는 순간의 느낌'을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정말 최대로 집중하다가 풀리는 순간에는, 정말 '아스트랄에서 빠져나오는' 느낌이 난다. 주위의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고 공부에만 집중하여 몇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는 날까지, 뇌 속에 각인된 나의 공부효율을 변화시켜보자. 그렇다면 이미 갖춘 시간에 최대의 공부효율이 곱해져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내가 만약 놀만큼 놀다가 막판에 달리는 타입이라면?
  이 타입의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가장 큰 오류를 단번에 날려버리고자 이 한문장을 말하고 싶다.
"평소에 논다고 공부가 더 잘되는 것이 아니다."
  간혹 사람들은 지금 놀면 나중에 공부를 더 집중할 수 있다고 핑계대며 놀곤 한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다. 예를 들어 시험 공부 때문에 1달 동안 거의 매일 4-5시간 밖에 수면을 못취한 상태에서 몸과 마음이 모두 공부에 지쳤다면 시험을 치르고 난 주말동안은 휴식하는 것이 맞지만, 그렇게 잘 쉬고나서 '내일부터는 다시 열심히 공부해야지'라고 이성이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내일'이 되어서 다시 '오늘도 쉬고 내일부터 열심히 해야지'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공부를 돕는 휴식이 아닌, 공부를 방해하는 놀이다. 즉, 공부란 습관이다. 매일 규칙적으로 공부하면 질릴 것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규칙적인 공부라는 행위 자체가 지속적인 공부를 더 쉽게 만든다. 이런 타입에서 제일 중요한 행동변화는 '공부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고, 이런 행동 변화의 포인트는 '노는 시간을 따로 만들지 마라'는 것이다. 필요하면 놀지 말아라. 놀려면 잠을 줄여서 놀아라. 그래도 견딜 수 있다면 그 시간에 다시 공부를 하고, 놀고 싶으면 다시 잠을 줄여서 놀아라. 적절한 휴식을 필요하다. 하지만 노는 것을 휴식으로 착각하여 정당화하지는 말아라.

3. "그냥 계속 노는 타입" : 사실 2번 타입의 사람은 만족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적다. 오히려 자신이 2번 타입이라고 착각하는 수많은 사람들은 이 3번 타입이다.
  이 사람들은 곤란하다(...) 아직 시간도 효율도 획득하지 못했다. 내가 효율만은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 진정한 효율은 적어도 최소한 갖춰야 할 시간 이상을 공부하는 사람에게 쓸 수 있는 말이다. 그냥 계속 놀다가 수렁에 빠져본(...) 사람으로서 이 타입에게 권하는 말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일단 '시간'부터 획득하라는 것이다. 일단 '시간'과 '습관'을 획득하면 1번 타입에게 권한 방식을 통해 시간과 효율을 모두 잡는 단계로 올라가면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시간을 획득하는가? 집에서 공부하시는가? 이미 몇달동안 실패만 거듭하고 있다면 당장 포기해라. 주위에 독서실이 있다면 더할나위없다. 당장 내일 아침에 등록하고 하루종일 독서실에서 공부하라. 시간을 갖지 못하면 효율은 얻을 수 없다. 주위에 있는 공립 도서관을 활용해라. 들어갈 수 있는 대학도서관도 좋다. 매일 출근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매일의 계획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여 정해진 시간에 퇴근해라. 공부가 잘 안된다고 집에 오지 말자. 집에 온다고 갑자기 잘되는게 아니다. 차라리 나가서 커피나 한잔 뽑아먹으며 주위를 환기시킨 후 다시 집중력이 높아질 때 까지 공부에 열중하면 놀랍게도 다시 공부가 잘되는 순간이 옴을 깨달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오늘만은 집에서도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자. 2일 전에도 안됐고 일주일 전에도 안되었는데 오늘만은 왜 될꺼라고 생각하나? 안된다. 오늘 하루를 낭비하는 결과가 나올 뿐이다.


내 나름대로 이미 머리 속에 박혀있던 공부의 스펙트럼에 맞추어 공부 잘하는 방법을 길게 써보았다. 좀 더 자세히 설득하려다보니 너무 길어져버린 것 같다.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공부도 결국 인성 수련하듯 계속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면서 그 방법에 있어서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는 거 :)

덧. (오해를 피하고자) 이 글은 지금보다 성적 혹은 결과를 개선하고자 하는데 잘 개선되지 않는 경우를 위한 방법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by 빙♡ | 2006/09/08 21:31 |  뭉 쳐 둔 생 각 들 | 트랙백(4) | 덧글(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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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코프 at 2006/09/08 21:44
저는 거의 직전에 벼락치기 수법이라...
영어단어 시험 보는데 약 15분의 엄청난 벼락치기로 3개만 틀림 (...)
Commented at 2006/09/08 22:4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ENTClic at 2006/09/08 22:48
저도 생각해보면 주로 벼락치기 스타일로 했던것 같아요.
놀때 마음것 놀고 시험이 코앞에 왔을때 모든 전력 투자해서 짧은 시간에 벼락치기 했던것 같군요 ^^
Commented by 빙♡ at 2006/09/08 22:53
코프// 네 :) 영어단어 시험을 보는데 일주일 이주일씩 계획을 세울 수는 없겠죠 ;)

비공개// :ㅇ

ENTClic// ^^ 네 사실 긴 인생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면 최대한 시간은 줄이고 집중도를 높이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 하지만 절대량이 너무 많은데 지금의 상태로는 개선이 안되는 경우, 개선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써보고 싶었습니다^-^
저의 경우 전공의 특성상 일단 학기를 시작하면 아무래도 전력투구하게 되다보니 생각이 많았어요 :)
Commented by twina at 2006/09/08 23:30
와 가슴을 때리는 감동적인 글이군요...왜 이글루는 스크랩 기능이 없는지[....] (체크포스트는 거의 무용지물;)
Commented by 네모스카이시어 at 2006/09/08 23:47
왠지 공감스런 내용인데요? 혹시 노리셨?
공감 오르면 돗자리 깔아야지~ 룰루~(뭔소리래 ;ㅠ;)

ps. 전 공부를 '따로'하지 않는 타입일지도?
Commented by 너프 at 2006/09/09 01:49
전 공부를 재미있게 즐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스타일이라서...단점은 하기싫은 공부는 죽어도 안 합니다. 으윽...
Commented by 빙♡ at 2006/09/09 09:22
twina// 감사합니다 >_<

네모스카이시어// 엇 이번엔(...) 노린거 아닙니다; 사실 지난번에 모 글을 쓰고 나서 엇 이건 공감스러운데! 하고 혼자 좋아했다가 안되었...그런데 그게 여러번(...) 그래서 이제 기대를 안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번엔 그냥 공부도 안하는 김에 쓴거예요 :)

너프// 네, 저도..ㅠ.ㅠ 고등학교 때 교련 점수가 아주 가관이었어요; 그래도 할 땐 해야되는데 말이죠;;@_@;
Commented by 하늘햇살 at 2006/09/09 11:54
저는 1과 2의 중간 정도지만 2에 약간 치우친 타입인 듯합니다.
집중 하면 무섭게 속도가 붙지만 시동 걸리기까지 좀 시간이 걸린다죠.
일단 앉아서 시작하지만, (시동걸릴 때 까지는 쉬엄쉬엄..) 시동 걸리면 계속 집중 모드로 갈 수 있긴 하지만, 그 시간이 꽤 걸린다는게 단점이랄까요....

놀지도 못하고 공부도 집중 못하는 어쩡쩡 스타일입니다 ㅠ.ㅠ
Commented by 밤의여왕 at 2006/09/09 12:30
전 3번;; ㅋㅋㅋ
Commented by A-Typical at 2006/09/09 12:35
공부가 뭔가요? @.@
Commented by 에타 at 2006/09/09 12:45
아아 이오공감 축하드려요 ㅋㅋㅋ 이제 복학 첫학기...저는 아마 1번으로 완전 매진해야 성적이 평균은 때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흑.ㅠ
Commented by 아포토시스 at 2006/09/09 13:13
저는 파란 스펙트럼에서도 벗어나있네요. 놀만큼 놀고, 계속 논다(...)
막판 집중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시험때만), 항상 시간이 모자라더라고요. ;
게다가 요즘은 집중력 마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어, 심지어 컴퓨터 할 때도 창 여러개 띄워놓고, 20분짜리 애니메이션을 한번에 다 못 볼 정도. ;
친구들이 병원 가보래요-_ㅜ
Commented by Frozenblue at 2006/09/09 14:36
아... 이거 학교에서 급하게 보고 덧글 못달고 지나쳤더니 이오공감에 올라와 있네요. 들어오면서 '역시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확실히 집에서 공부 못 하면 나가야 하는데... 귀차니즘이 굉장히 무섭네요;
Commented by 빙♡ at 2006/09/09 16:05
하늘햇살// 네, 역시 집중이 될 때 까지 걸리는 시간도 무시하기 힘들죠.. 전 초반에는 집중이 잘되었다가, 후반에 잠시 정신이 흐트러지면 다시 마음잡기가 어려운 타입입니다 :) 그래서 처음엔 그냥 공부하다가 나중에 지겨워지면 변화를 주려고 노래를 들으면서 하기도 해요 :)

밤의여왕// ^^; 사실 온시간을 투자할만큼의 필요성이 없으면 3번도 얼마나 좋습니까 ㅠ.ㅠ 놀기만 했던 예과가 그리워요..

A-Typical// 그러게말입니다. 저도 공부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

에타// 감사합니다^^ 복학하셨군요! 그러게요, 친구들을 보니 3,4학년은 만만한 곳이 없더군요 ㅠ.ㅠ 이번 학기 성적 잘 받으시길 기원할께요^^

아포토시스// 아이디가 인상적이십니다(...) apoptosis가 생각났어요^^; 반갑습니다 :) 막판 집중력이 높으신데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역시 1번의 성향을 키우셔서 고득점하시길 바래요^^* 사실 저도 방에서 공부하면 잘 못한답니다 ㅠ.ㅠ; 딴짓을 하곤 하더군요;;

Frozenblue// 감사합니다^^ 네, 저도;; 비가 오거나 이러면 나가기가 싫어서 문제예요 ㅠ.ㅠ;
Commented by 루피카르츠 at 2006/09/09 16:12
공감타고 놀러왔습니다~ (일단 링크신고)
저같은 경우는 중,고등학교때 벼락치기 스타일이었다가...이제는 꾸준히 합니다. 뭐, 지금하는 공부가 벼락치기로 되는게 아니기도 하지만 이제는 꾸준히 하는 공부가 더 재미있다고 할까요? ^^;
Commented by 여울 at 2006/09/09 17:16
전 그래서 집엔 책 한권 없지요; 죽어도 집에서 공부를 못하겠어서 도서관에 가서 합니다(먼산)
Commented by 빤쓰 at 2006/09/09 17:51
아름다울 지경입니다. 아아아 이런글이 필요했어요. ;ㅁ;
요새는 페이지 정해놓고 달리기를 하는데 진짜 못할줄 알았는데 쬐끔 늘어나는게 보입니다. 시간정해놓고 풀기도 못할줄 알았는데 쬐끔빨라지고..둥둥둥. 앞으로 더 달려야겠지요~~~~
Commented by 노프 at 2006/09/09 18:35
3번에 절대 공감입니다. 해야지 해야지 하며 계속 놀고만있네요..
돌아보면 아까운시간들.. 그시간에 공부를 했으면.. 후아~
Commented by 세닐리아 at 2006/09/09 19:55
아 그리고 링크가져갑니다.^^
Commented by 조용한열정 at 2006/09/09 21:31
전 원래는 거의 극단적으로 빨간색에 가까운데, 한번은 너무너무너무 공부가 하기 싫어서 계속 놀다가 한국어로 친다면 1000페이지 넘는걸 3일 동안 다 외우고 시험보러 간 적이 있어요ㅠㅠ 다행히도 성적은 그럭저럭 나왔지만 그 때의 고생이 너무 기억에 남아서 그 뒤로는 무조건 평소에 열심히 하자!를 외쳐주고 있습니다. 꾸준히는 하는 편인데 의외로 집중해서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적은지라 요즘은 빙♡님 말씀처럼 시간당 공부목표량을 늘리려는 시도를 하는 중입니다. 재미있고도 예리한 분석 잘 읽었습니다^^
Commented by 잔소리 at 2006/09/10 02:22
안녕하세요.
3번의 효율성의 이야기가 가슴에 사무치네요. 하하;;
Commented by 라디앙 at 2006/09/10 02:34
저는 3번에 제일 가깝네요. 그러나 제가 효율이 있다고는 생각안합니다.
그저 공부를 싫어할 뿐이지요.
Commented at 2006/09/10 03:0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빙♡ at 2006/09/11 00:01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두 다 열심히 읽었는데, 시험공부를 하던 중에 동아리 행사까지 겹쳐 댓글이 늦었네요 ;ㅁ;
모두 반갑습니다 ^^ 공감 덕분에 댓글이 정말 많아졌는데, 여기까지 대해서는 댓글 하나로 대신하는걸 너그러이 봐주셨으면 해요 ;; 사실 이제 점점 바빠져서요.. 죄송합니다 ;ㅁ;
앞으로도 자주 만나뵈었음 좋겠네요-
다들 즐거운 가을 보내세요^^
Commented by 유하 at 2006/12/21 17:08
아...읽고 싶은데 내 인내심이 스크롤의 압박을 허용하지 않는군요 ㅠㅠ
Commented by canon at 2008/11/11 19:09
저... 지금 중1이 된 한 사람인데요 글 잘읽고갑니다.
공부에 도움이 됄거라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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